반도체네트워크

죄송합니다. 더 이상 지원되지 않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반도체네트워크의 다양한 최신 기능을 사용하려면 이를 완전히 지원하는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Internet Explorer 다운로드 | Chrome 다운로드

웨어러블의 미래에 힘을 싣는 강력한 SoC


PDF 다운로드



글/린넷 리스(Lynnette Reese), 마우저 일렉트로닉스(Mouser Electronics)


웨어러블 제품은 구입한 지 몇 개월만 지나도 서랍에 방치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새로운 칩으로 연결 성능이 향상되고 뛰어난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되면서 최신 제품들은 사용자의 팔목을 계속 차지하고 있다.


웨어러블 부문에 대한 여러 보고서들은 상반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아직 미성장 단계에 있지만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분석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문제가 발생하기만 기다리는 제품군으로 혹평하는 사람도 있다. 가령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2016년 1억1,110만대의 웨어러블 장치가 출하되었고, 2015년 미국에서 판매된 약 4천만 대에 추가되었다. 반면, 애널리스트 그룹 엔데버 파트너스(Endeavour Partners)는 웨어러블 구매자들이 “웨어러블 제품을 폐기하는 비율이 다른 주요 소비자 제품들보다 높았다.”라고 주장한다. 여기에 더해 미국 소비자 중 35%는 구입한 지 6개월 내에 웨어러블 사용을 중단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더욱이 일종의 액티비티 트래커를 소유한 미국 성인 10명 중 1명은 더 이상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다.
소파에서 벗어나 몸매를 좋게 만들려는 사람에게는 걸음수를 기록하고 수면의 질을 측정하는 기능이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어느 정도 운동한 후 그렇게 측정된 데이터가 분석되지 않고 더욱 좋은 제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웨어러블 장치의 참신한 기능은 매력이 사라지는 듯하다. 제조사 입장에서 해결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웨어러블 기술이 성장 중인 부문이며 여전히 '킬러 앱'을 찾고 있다는 점이다. 킬러 앱이 있어야 소비자는 웨어러블 장치를 신기한 제품이 아니라 '반드시 있어야 하는' 부속품으로 간주할 것이다.
우리는 과거에도 유사한 경험을 했다. 초기 MP3 플레이어는 경쟁 상대인 휴대용 CD 플레이어에 비해 장점이 있었다. 곡을 찾느라 방해 받지 않으면서 조깅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기에는 음악을 로딩하는 과정이 어렵고 늦었다. 메모리 용량이 적어서 트랙 수에도 제한이 있었다. 많은 리오(Rio) MP3 플레이어들이 오늘날 웨어러블과 같은 길을 걸었고 먼지가 가득한 서랍에서 수명을 다했다. MP3 플레이어는 애플(Apple)이 iPods를 출시하면서 마침내 잠재력을 발휘했다. 메모리가 대폭 확장되고 통합 시스템(iTunes)을 갖춰 노래를 체계적이고 간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다운로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은 MP3 플레이어 자체가 스마트폰으로 통합되어 논리적으로 집적 과정이 완료되었다.
현재 상업적으로 성공한 웨어러블 제품은 (1) 피트니스 밴드, (2) 스마트워치 등 2개로 구분된다. 피트니스 밴드는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하고 수면 습관을 모니터링한다. 스마트워치는 피트니스 밴드의 기능 중 상당 부분을 제공하지만 문자 발송, 알람, 애플리케이션 내장 등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2가지 웨어러블 제품의 비중은 약 50:50이다.
그러나 모든 웨어러블 장치는 공통적으로 스마트폰과 연결된다. 대부분 전력 소비가 적은 Bluetooth 무선 연결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결 성능 덕분에 스마트폰은 웨어러블이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해서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스마트폰은 또한 인터넷에 접속하는 관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비스에 업로드해서 더욱 자세하게 분석한다.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밴드를 구분하는 일은 점차 무의미해지고 있다. 피트니스 밴드의 컴퓨팅 성능은 증가하고 있고 스마트워치는 크기가 작아지면서 배터리로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AR(웨어러블)-1.jpg

[그림 1] 웨어러블 장치는 스마트폰을 통해 앱 사용과 인터넷 연결을 지원받는다.

더욱이 핏비트(Fitbit) 등 웨어러블 시장을 주도하는 제조사는 갑자기 킬러 앱이 등장할 때까지 손 놓고 기다리지 않는다. 이 회사는 일정하게 심장 박동수를 측정하는 심박계, 심장 박동수가 다소 불규칙하게 되면 사용자를 진정시키는 호흡 가이드 세션(guided breathing session) 기능 등 사용자가 제품에 더욱 애착심을 느끼도록 제품을 발전시킬 의도를 갖고 있다. 핏비트와 다른 제조사들은 또한 웨어러블 제품이 제2형 당뇨병 등 만성질환 환자들을 도울 방법을 고민 중이다. 호흡 가이드 세션의 실제 효용에 관계 없이 이러한 발전사항은 1990년대 중반 거의 사용되지 않았던 MP3 플레이어의 신기술이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핵심 부분으로 자리잡은 것과 유사한 발전의 시작일 수 있다. 또한 강력하고 효율적인 내장형 프로세서, 상호운용 가능한 무선 연결, 많은 플래시 메모리 및 RAM, 더욱 복잡한 알고리즘과 최신 RF 프로토콜('스택')을 모두 결합해서 소형 실리콘 조각에 집적시키는 기술을 기반으로 이러한 기술 발전 속도는 더욱 가속될 것이다.

웨어러블의 핵심

웨어러블 시장은 2007년 노키아(Nokia)의 Wibree Alliance를 조직으로 편입시킨 Bluetooth® SIG의 선견지명에 감사해야 할 것이다. 노키아는 자사의 휴대전화가 무선으로 연결된 주변장치로 구성되는 PAN(개인 통신망)의 중심이 되는 세상을 꿈꿨다.(노키아는 이러한 주변장치가 어떤 성능을 발휘할지 분명하게 밝히지는 않았지만 무선으로 연결되는 스포츠 시계 부문을 주도하면서 심박계 등 무선 센서가 선례가 될 것임을 깨달았다.) Bluetooth® 무선 기술은 이미 휴대용 제품에 자리잡았지만 이러한 주변장치에 내장되기에는 너무 많은 전력을 소모했다. 따라서 노키아와 동맹 내 파트너사들은 주변장치를 휴대용 장치에 연결하면서도 소형 배터리로 작동하는 '초저 전력' 무선 기술을 함께 개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노키아의 비전이 가진 단점은 노키아를 제외한 다른 휴대전화 제조사들은 GSM, Wi-Fi, Bluetooth® 등 기존의 무선 칩 외에 칩을 추가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는 점이다. Bluetooth® SIG는 표준 Bluetooth와 상호운용되는 기술의 형태를 노키아의 노력에 구축함으로써 이러한 제조사들의 반대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했다. 기존 국제표준의 일부로 만들어서 휴대용 제품에 칩을 추가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게다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엄청난 공학적 노력을 기울여 2010년 Bluetooth® 4.0 표준이 탄생했다. 초저 전력을 소비하는 기술인 Bluetooth® 저전력(종종 축약해서 BLE라고 불렸지만 공식 명칭은 아니었다) 기술이 핵심 사양으로 자리잡았다.
Bluetooth® 저전력(BLE) 기술은 기초 데이터 1MB 대역폭을 지원하지만 동전 크기의 배터리로도 작동한다. 더욱이 애플, 안드로이드, 마이크로소프트 등 스마트폰 운영체제 벤더들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에 적합한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BLE 장치의 연결성을 확대하기 위해 비상한 노력을 기울였고, 앱 개발사는 한결 편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었다. BLE 부품의 매출이 급증한 것은 전혀 놀랄 만한 일이 아닐 것이다. 가령, ABI 리서치(ABI Research) 애널리스트 그룹은 BLE 기술이 2016~2021년 동안 연평균성장률(CAGR) 기준 34% 성장할 것이며 출하량은 13억 5천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했다.
그러나 BLE는 매력적인 기술이지만 무선 연결 기술에 불과하다. BLE는 2.4GHz 실리콘 라디오를 구성하는 물리 계층을 펌웨어 스택과 결합해서 통신 성능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TI(Texas Instruments)의 MSP432 등 초기 칩은 별도의 저전력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있어야 RF 송수신기의 작동을 감독할 수 있었다. 이는 다소 복잡하고 성가신 작업이어서 공학이라기보다 마술에 가까웠다. 하지만 2012년 노르웨이의 노르딕 세미컨덕터(Nordic Semiconductor)가 nRF51 계열의 BLE SoC(시스템 온 칩)를 개발하면서 모든 것이 변했다. 이 SoC는 ARM® Cortex™-M0 프로세서 1개를 높은 링크 버짓 2.4GHz 라디오 1개, 많은 플래시 메모리와 RAM, 전력 관리, ADC와 DAC, 소량의 I/O를 최초로 결합한 제품이었다. 이러한 방식의 설계를 따라 웨어러블 개발자는 ARM 소자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과 무선 연결 장치를 모두 구동함으로써 2개 칩을 사용하는 무선 솔루션을 회피할 수 있었다.
칩 2개를 사용하는 솔루션은 공간과 전력 소모량에 제한이 있는 웨어러블 장치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프로세서가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무선 연결(범용 프로세서는 적합하지 않은 특수 기능) 모두 구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개발자는 상호 배타적인 개발 환경에서 근무하고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BLE 스택이 서로 깔끔하게 작동하기를 희망해야 했다.(그러나 자주 일어나지 않았다.) 이는 순토(Suunto) 및 가민(Garmin) 등 스포츠 시계 제조사에서 근무하는 RF 전문가들이 해결하지 못할 난관은 아니었지만 웨어러블 스타트업에 근무하는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큰 문제'였다. 게다가 추가적인 복잡성, PCB 공간 증가, 전력 소비량 증가 등 2개 칩 솔루션이 유발하는 문제들은 별도로 남아 있었다.
ARM 기반의 BLE SoC 개발은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웨어러블 부문의 발전을 촉발했다. ARM을 선택한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ARM 프로세서는 처음부터 저전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되어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았기 때문에 지원이 잘 되었고, 광범위한 오픈 소스 코드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개발 환경도 친숙했다. 노르딕의 현명한 움직임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웨어러블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가 BLE 스택에 집적될지 걱정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집중할 수 있는 개발 환경을 도입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업무는 공장의 도구로 처리되었고 복잡한 RF 엔지니어링 과정의 상당 부분을 해소했다. 덕분에 웨어러블 설계자는 제품 차별화에 집중할 수 있었다.
노르딕은 브로드컴(Broadcom: 사이프레스 세미컨턱터(Cypress Semiconductor)에 인수), 다이얼로그 세미컨덕터(Dialog Semiconductor), NXP 반도체,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등 경쟁사들의 추격을 허용했다. 유사한 ARM® Cortex™-M0 또는 M3를 이용해 단일 칩에 2.4GHz 라디오, 플래시 및 RAM, 주변장치를 집적시킨 BLE SoC를 출시했기 때문이다.

AR(웨어러블)-2.jpg

[그림 2] 여러 반도체 벤더가 공급하는 고집적식 BLE SoC 중 하나인 사이프레스 세미컨턱터(Cypress Semiconductors)의 BCM20732S 블록 선도. 이들 SoC는 ARM 프로세서, 2.4GHz 라디오, 플래시 및 RAM 메모리, 전력 관리, ADC와 DAC, I/O를 단일 실리콘 조각에 집적시켰다.(출처: 사이프레스 세미컨턱터)

현재 노르딕 세미컨덕터는 2015년 nRF52 계열 제품들을 개발하면서 주도권을 되찾았다. 이 제품들에는 더욱 강력한 ARM® Cortex™-M4F 프로세서와 함께 더욱 민감하게 작동하는 2.4GHz 라디오, 증가한 플래시 및 RAM 메모리를 채용했다. 노르딕은 SoC가 “가장 복잡한 BLE 애플리케이션까지 다룰 수 있도록 설계된 단일 칩 솔루션”이라고 말한다. 더욱이 이 장치는 성능이 개선되었지만 전력 소비량은 nRF51 계열의 절반에 불과해 최종 제품에서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는 시작에 불과하다. 스마트폰의 연결 성능 덕분에 BLE는 웨어러블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고급 무선 연결 기술로 지위가 강화되었다. 애널리스트 그룹 CCS Insights에 따르면 관련 시장은 2019년까지 연간 2억 4천5백만 대로 확장되고 규모는 2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실리콘 벤더들이 일부라도 원할 수 있는 대규모 시장이다. 이러한 벤더들이ARM® Cortex™ M4로 구동되는 BLE SoC를 곧 출시해서 노르딕의 신제품 개발에 반응을 보일 것을 기대한다. 더욱 강력한 제품을 개발하는 계기도 되기를 기대한다.

개발과 다양화

최신 Bluetooth® Smart SoC로 무장한 OEM들은 GPS를 장착하고 아마추어와 프로 선수들 모두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고가의 스포츠 시계가 걸었던 길을 따라 웨어러블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스포츠 시계는 속도, 심박동수, 소비 전력에 관한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해서 성과 향상을 지원한다. 그러나 가민, 순토 또는 폴라(Polar)의 제품들은 날씬한 모습이 거의 없고 매일 충전해야 하는 반면, 대량 판매 시장에 유통되는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장치들은 튀지 않는 디자인을 갖추고 충전하지 않아도 1주일 이상 작동해야 한다.
가령, 핏비트가 출시한 Charge 2는 내장형 모니터에서 심장 박동 데이터를 처리해서 더욱 정밀한 칼로리 소비량을 계산하는 방법, 시간이 지나면서 유산소 운동이 변하는 모습(사용자의 피트니스를 비슷한 연령대의 사람과 비교하는 방법), 스트레스 수준이 상승할 때 호흡 가이드 세션을 통지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핏비트가 제품 설계의 비밀을 누설할 생각은 없지만 이렇게 추가적인 분석을 지지하는 알고리즘 중 상당수는 BLE SoC의 프로세서에서 작동할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 회사와 다른 제조사들은 또한 당뇨병 같은 만성질환 환자 등 더 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현재 시중에 판매 중인 웨어러블 제품들은 당뇨병 상태를 판단하는 주요 수치이자 현재로서는 비침투형 센서로 추적하기 어려운 것으로 악명 높은 혈당을 직접 측정하지 못한다. 하지만 밴드는 당뇨병 환자들이 운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매일 운동하면 높은 수준의 혈당을 감소시키고 심혈관 질환 같은 질병이 장기간 건강에 끼치는 영향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가령, 연구자들은 매일 1,400 걸음만 걸어도 당뇨병과 관련된 사망자가 21% 감소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BLE SoC로 구동되는 웨어러블 장치는 현재 심장 박동 변화 및 근육 내 산소량 등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고 있다. 심장 박동 간 시간의 변화는 심장 건강을 표시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두 사람의 심장 박동수가 동일하더라도 기본적인 심장의 상태는 매우 다를 수 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심박수의 변화가 적은 것은 오버트레이닝의 신호이고 웨어러블을 이용해서 러닝 일정을 당분간 중단하라는 조언을 전달할 수 있다. 영국 소재 건강 관리 회사 Isansys Lifecare에 따르면 심장 수술을 받았던 사람의 경우 심박수의 변화가 적은 것은 회복이 늦거나 심장질환이 임박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근육 내 산소량은 산소가 사용되는 혈액 내 포함된 산소의 양을 표시한다.(가령, 산소 포화도가 훨신 높게 나타날 수 있는 손가락에 실시하는 전통적인 측정 방법과 비교해 보자.) 근육 내 산소량은 또한 러닝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탈진에 가까운지 알려주는 훌륭한 지표이다. 미국 소재 목시(Moxy)는 이러한 기법의 선구자적 기업이다.
그러나 집에서 나와 운동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좋은 일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웨어러블에 투자할만큼 충분한 동기가 되지 않는다. OEM들은 일반적으로 '보다 만족하는'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매력적일 것이라고 말한다. 그 결과, '적극적인 생활 관리'를 목표로 하면서 BLE로 구동되는 웨어러블 장치들이 출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제품들은 의료용 장치와 생활 관리용 웨어러블 장치 간 구분을 점차 불분명하게 만들고 있어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일반적 웰니스 장치(general wellness devices)" 범주를 새로 정의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범주에 새로 진입한 제품이 비나야(Vinaya)가 2017년 출시한 웰니스 웨어러블 젠타(ZENTA)이다.
이 제품은 가속도계, 마이크로폰, 생체인식 센서, 촉각 엔진을 갖춰서 심박수, 심박수 변화, 호흡 패턴, 피부전기 활동(EDA), 피부 온도, 맥박 전달 시간, 맥파 속도, 혈중 산소 포화도 등 사용자로부터 소음, 움직임, 생물학적 신호들을 수집한다. 젠타는 학습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이러한 신호들을 결합해서 사용자의 프로필을 작성한 후 사용자가 '더욱 균형 잡힌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젠타가 과학적 조사까지 거쳤다는 제조사의 주장은 토론의 대상이지만 젠타의 심장격인 Nordic nRF52832 BLE SoC가 다중 센서로부터 연속해서 입력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복잡한 알고리즘을 고속으로 처리하며 끊임 없이 스마트폰과 연결될 수 있음을 훌륭하게 보여주었다.

AR(웨어러블)-3a.jpg AR(웨어러블)-3b.jpg

[그림 3] 비나야의 웨어러블 장치인 젠타는 다중 센서들을 복잡한 알고리즘과 결합해서 사용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세대의 전형적인 제품이다.(제공: 노르딕 세미컨덕터)

웨어러블은 또한 소비자 부문을 벗어나 큰 미래를 꿈꿀 것이다. 미국에 소재한 자동화 및 제어 전문 기업인 하니웰(Honeywell)의 경우를 살펴보자. 하니웰은 칩 제조사 TI와 힙을 합쳐 소방관에게 필요한 모니터링 장치를 개발했다. 소방관이 지참하는 BLE SoC 구동 웨어러블 장치는 심박수, 호흡, 움직임,몸짓 등을 모니터링한다. 웨어러블 장치는 수집한 정보를 휴대장치(스마트폰과 유사하지만 훨씬 견고하며 Intel® Quark™ SE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전력 공급)로 전달하고, 이는 Wi-Fi 또는 셀룰러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로 전달된다. 다양한 센서에서 수집한 신호를 결합한다는 아이디어는, 예를 들어 심박수만 측정하는 것보다 여러 신호를 결합하면 소방관이 고통을 겪고 있는지 보다 명확하게 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AR(웨어러블)-4.jpg

[그림 4] 하니웰과 TI가 힙을 합쳐 웨어러블 장치를 소비자 영역 이상으로 확대하고 있다. 양사는 웨어러블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클라우드 서버로 전달하는 모바일 허브를 개발했다.(출처: 인텔)

관건은 집적 기술이다

1세대 웨어러블 장치는 1세대 휴대전화와 똑같았다. 나름 유용했지만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BLE SoC, 배터리, 펌웨어, 이를 지원하는 플랫폼들이 개선되었듯이 웨어러블 제품들도 기능이 향상되었다.
그러나 훈련을 받지 않으면 철인 3종 경기에 참가할 수 없는 것처럼, 가장 앞서가는 기능도 수년간 매력을 발산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웨어러블 장치가 모니터링한 데이터를 토대로 유용한 분석 결과와 지침을 제시하는 등 가치를 최소한 증명할 수 있다면 사용자는 웨어러블이라는 제품 범주를 참신한 제품 이상으로 이해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면 다음 해에는 더 많은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도록 충분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다. 미국 잡지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미국 내 아이폰 사용자 중50% 이상은 현재 기능이 완벽하더라도 제조사가 OS를 업그레이드하자마자 자신 제품도 업그레이드한다고 한다. 웨어러블 장치가 이와 다를 이유가 있을까?
그러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 웨어러블 부문에서 성공하려면 집적 기술이 관건이다. 문자 발송, 인터넷 접속, MP3 플레이어, 카메라(주변장치에 대한 Bluetooth 무선 연결은 말할 것도 없다) 같은 기능이 단말기의 기본 기능으로 적용되면서 오늘날 스마트폰은 생활필수품이 되었다. 동일한 방식으로 건강 상태 추적, 스트레스 관리, 만성 질환 완화 지원, 노동 생산성, 안전에 필요한 도구(이외에도 더 있을 것이다) 같은 기능이 더해지면 웨어러블은 필수 소비자 제품이 될 것이다. 따라서 웨어러블의 미래는 점차 예측하기 힘들어지고 있다. 애널리스트 그룹 엔데버 파트너스에 따르면 웨어러블 부문에서 혁신의 상당 부분은 기술과 인간의 생리학 및 생물학 간 인터페이스에서 일어나고 있다. 엔데버 파트너스는 웨어러블 부문이 극소수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서 대중 시장에서 실용적인 제품으로 인식될지 불분명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웨어러블 개발자들이 어떠한 상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던지, 실리콘 벤더들은 그들이 원하는 컴퓨팅 및 통신 자원을 처리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BLE SoC를 공급하기 위해 애쓸 것이다.

leekh@seminet.co.kr
(끝)
<저작권자(c) 반도체네트워크,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PDF 다운로드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에 의한 수집/이용 동의 규정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PDF 다운로드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하십니까?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 거부 시 다운로드 하실 수 없습니다.

이메일을 입력하면,
(1) 신규참여자 : 성명/전화번호/회사명/분야를 입력할 수 있는 입력란이 나타납니다.
(2) 기참여자 : 이메일 입력만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회원 정보 수정



* 가입시 이메일만 입력하신 회원은 이름란을 비워두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