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HM, 업계 최초 xEV의 AVAS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전용 음성합성 LSI 개발
글/반도체네트워크 편집부 2023.11.10
탄소 중립 (탈탄소) 사회의 실현을 위해, 하이브리드 카 및 전기자동차 (EV)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차량은 모터 구동 시에 소리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보행자에게 차량의 접근을 알리기 위한 경고음이 법령으로 규정되어 있다. 경고음을 마이컴으로 생성하는 경우, 소리의 pitch 와 음량을 매끄럽게 제어하여, 차량 형상에 적합하게 특성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마이컴의 소프트웨어 개발 부담이 증가하고, 마이컴 이외의 소프트웨어 처리와의 검증도 필요하다. 이러한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라피스 테크놀로지는 음성합성 LSI의 실적과 기술을 활용하여 하드웨어 구성으로 고음질을 실현함으로써, AVAS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개발 시 부하 경감에 기여할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했다.
로옴(ROHM) 그룹 라피스 테크놀로지는 업계 최초로 xEV의 AVAS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 전용 음성합성 LSI ML22120xx(ML22120TB, ML22120GP)를 개발했다.
ML22120xx는 경고음의 생성 기능 및 페이드 기능, 이퀄라이저 기능을 구비한 전용 하드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전용 GUI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AVAS에 필요한 음량이나 주파수 특성 등의 법규제※2에 대한 대응이 용이하다. 신제품은 하드웨어 구성으로, 마이컴 구성에 비해 소프트웨어의 검증이 필요하지 않아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한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어, 경고음의 생성 시 일반적인 마이컴으로 생성하는 방식에 비해 1/10 이하의 시간으로 실행 가능하다. 그리고, 메인 마이컴과의 통신 이상이나 외부 부품으로 인한 이상 발진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 기능도 구비하여, 자동차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한다.
신제품은 2023년 9월부터 월 1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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