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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논 로보틱스, “하스피탈리티? 이젠 로봇이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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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피탈리티는 로봇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중국의 다크 호스이다. 키논 로보틱스는 배달 로봇(Delivery Robot) 시리즈, 호텔 로봇(Hotel Robot), 하스피탈리티 로봇(Hospitality Robot) 및 소독 로봇(Disinfection Robot) 등 고성능 상업용 로봇들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귀여운 모습의 하스피탈리티 로봇은 지정된 좌석으로 방문객을 안내하는 지능적인 투어-가이드 로봇으로서 광고를 위해 양면 HD 디스플레이 화면을 장착했으며 손님 등 방문객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광고의 효과성도 높이는 다 기능으로 시장에서 인기 몰이 중이다.

인공 지능과 자율 기술 분야에서 10년 동안 탐색 및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상업용 서비스 로봇 분야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이 회사는 작년에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었던 CES에서 차세대 배달 로봇T8을 선보여 귀여운 외양, 첨단 기술 및 높은 성능으로 큰 관심을 모았다. 미국, 유럽, 아태지역, 중동, 아프리카 등 전 세계로 시장을 확대하는 이 회사는 로스앤젤레스, 뒤셀도르프, 두바이, 도쿄, 서울, 홍콩특별행정구에 자회사를 전략적으로 설립해 글로벌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키논의 배달 로봇 시리즈는 처음부터 철저히 식품 서비스 산업을 변혁시키고자 제작됐다. 이 로봇은 직원이 음식을 제공하고 이미 사용된 접시와 컵을 처리하도록 돕는 보조 역할을 한다. 키논 배달 로봇에는 SLAM 자동 포지셔닝과 내비게이션 기술을 포함해 첨단 AI 기술이 탑재됐다. 배달 로봇은 이와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레스토랑, 호텔 및 기타 상업 시설의 복잡한 작업 환경에서 쉽게 방향을 찾아 이동하며 더욱 효율적인 고객 서비스경험을 도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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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움을 더하는 상용 로봇
키논의 호텔 로봇은 객실과 물품 전달 서비스를 자동화하고, 작업 능률을 높이고자 하는 호텔을 겨냥해 개발됐다. 최상의 정확도, 효율성 및 안전성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이 호텔 로봇은 고객의 전화 주문을 받은 후 자동으로 엘리베이터에 탑승해 편의시설이나 음식을 배달한다. 24시간 내내 즉각적이고 더욱 개인적인 호텔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동 인구가 많은 장소를 소독하고 이와 같은 장소에서 유해한 미생물의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로봇은 최신작 중 하나이다. 자외선(UV)과 소독 드라이-미스트 스프레이를 장착한 소독 로봇은 세균과 바이러스를 99.90% 사멸시키고 병원과 학교 같은 공공장소에서 고효율적인 보호 기능을 최대한으로 제공한다.

IDC 보고서는 “배달 로봇과 같은 서비스 로봇에 대한 수요는 특히 요식업계를 비롯한 많은 산업 분야에서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요식업계는 상용 서비스 로봇 응용분야에서 가장 성숙한 산업 중 하나가 됐으며 이 시장은 지난 2년간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히며 2021년 중국 요식업계에서 상용 서비스 로봇의 전체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10% 이상 증가한 8천 400만 달러를 기록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키논 로보틱스는 153.4%의 성장률과 48.6%의 시장점유율로 2위 업체보다 약 2배나 큰 비중을 차지하며 업계를 리드했다. 2021년 9월에 Softbank Vision Fund 2(SVF2)의 주도로 2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 D 자금 조달 라운드를 완료하면서 서비스 로봇 기업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의 펀드를 구축한 것은 이 분야의 신기록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2021년에 키논 로보틱스의 케이터링 전용 서비스 로봇은 인기 및 사용 면에서 모두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Haidilao Hotpot, Pizza Hut, Xiao NanGuo Restaurant, Grandma’s House 등과 같은 상위 100대 식음료 브랜드 중 거의 65%가 키논 로보틱스의 제품을 채택했다.

키논 로보틱스는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는 한편 50% 이상의 국내 시장점유율로 상당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업 초기단계에서부터 요식업계에서 상용 서비스 로봇 응용분야의 전체 프로세스에 참여했던 이 회사는 지금까지 T1, T2, T5, T6, T8 등 케이터링 배달 로봇의 혁신적인 제품으로 모든 케이터링 요구를 충족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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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대신하는 키논 로보틱스
2022년의 경우 이 회사의 중국 내에서의 시장 점유율은 무려 60.4%에 달했다. 이는 역대 최고 비율로, 2021년의 48.6%에서 비약적으로 상승한 수치다. 중국 상업용 서비스 로봇 시장의 전체 규모는 2022년에 1억 6천 900만 달러에 달했다. 요식업계 서비스 로봇 시장의 CR2(시장 내 주요 2개 업체의 시장집중도 비율)는 83.6%에 달하는데, 그중 이 회사가 60% 이상을 차지했다는 것이 IDC의 분석이다.

이 회사는 해당 지역의 다국적 대기업과 적극적으로 협력함으로써 전략적 개발을 추진하고 상업용 서비스 로봇의 글로벌 도입을 지원하고 있다. 이미 전 세계 6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과 600개 이상의 도시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2만 개 기업 이상의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확보한 상태이다. 

키논 로보틱스는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6개 주요 글로벌 사업 영역에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이 지역 현지의 대형 다국적기업과의 전략적 개발에 협력하며 전 세계에 지속해서 상용 서비스 로봇 보급을 확대하는 이 회사는 연구개발 부문의 투자를 계속 확대하면서 글로벌 시장으로의 유통 채널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며 효율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식당, 호텔, 학교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위한 지능적인 솔루션을 제공해 반복적이며 따분한 작업 흐름으로부터 사람을 자유롭게 한다는 이 회사의 비전과 행보에 관심이 끌리는 대목이다. 요식업계에서 서비스 로봇 분야는 노동력 부족과 우호적인 국가 정책에 힘입어 급격한 성장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계속하고 있다. 운영, 제품, 팀, 비용, 서비스 면에서 더욱 성숙해지고 정교해지는 요식업에서의 발전이 관련 산업으로 확산됨에 따라 해외 진출을 통한 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에 주목해볼만 하다. 

leekh@seminet.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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